본문 바로가기
임신육아정보

아기 선크림 총 정리해봤어요. 언제부터, 어떤 선크림을, 어떻게 바르고, 어떻게 지울까

by 원더마미_ 2023. 6. 4.
반응형

 

제가 어릴 때만 해도 저도 그렇고 선크림을 바르는 경우가 드물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바로 '선크림'입니다. 요즘 뷰티 관련 유튜브나 피부과 의사들이 운영하는 유튜브를 보더라도 하나 같이 선크림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선크림의 중요성 

 

이 사진을 보신 적이 있나요? 선크림을 바른 부위와 바르지 않은 부위의 차이가 이렇게나 큽니다. 기대 수명은 점점 길어져서 우리 아기들은 더 오랜 시간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며 살아야 하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선크림을 발라서 자외선을 잘 차단해 주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기 선크림 바르는 시기

아기 선크림 생후 6개월 전에는 바르면 안 됩니다. 생후 6개월 이전의 아기들은  아직 피부가 충분히 발달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피부가 얇고 선크림이라는 외부 자극에 대해서 어떻게 반응할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아직 생후 6개월이 지나지 않았다면  캐노피를 이용하거나, 모자를 씌우는 방법으로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중의 선크림마다 사용 가능 연령을 확인해야겠지만 대부분 생후 6개월 이후부터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것은 각 선크림 제품이 설명하는 사용 가능 연령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 선크림 고르는 방법 

① 자외선 차단 기능이 충분한 선크림  

선크림의 바르는 기본적인 목적은 '자외선 차단'입니다. 문제가 되는 UVA와 UVB를 모두 차단할 수 있는 선크림을 골라야 하는데요. 

선크림마다 SPF와 PA 수치가 있는데 이걸 잘 보고 고르면 됩니다. UVA를 얼마나 잘 차단하는지에 대한 PA는 +가 1개부터 4개까지 있고, UVB 차단 기능은 SPF로 표시되며 낮은 경우 15, 높은 경우 50까지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는 SPF30, PA++이나 +++ 정도의 선크림을 고르면 됩니다. 하지만 햇빛이 뜨거운 날 긴 시간 야외활동을 하거나 물놀이를 하는 경우에는 SPF 50 PA++++의 선크림을 고르는 것이 좋겠습니다.

 

② 유해성분이 없는 선크림 

아기의 얼굴에 직접 바르는 만큼 유해성분이 최소화된 선크림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유아용 선크림은 좋은 성분으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간혹 좋지 않은 성분을 활용한 선크림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아기가 쓰는 선크림에 이런 성분을 넣는다고? ) 요즘에는 화장품 성분을 분석해 주는 앱이 많이 있기 때문에 성분을 잘 확인 후에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③ 무기자차 선크림 

선크림은 자외선을 차단하는 방법에 따라 유기자차 선크림과 무기자차 선크림으로 나눠집니다. 유기자차 선크림은 성인용 선크림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화학적 차단방법입니다. 하지만 최근 성인용 선크림도 무기자차를 선호하는 흐름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무기자차 선크림이 피부에는 더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무기자차는 선크림으로 한 겹 막을 씌워 물리적으로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아기 선크림은 가급적이면 무기자차 선크림으로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④ 세안이 편한 선크림 

무기자차 선크림이라고 하더라도 세안은 필수입니다. 어른이라면 전용 세안제로 꼼꼼히 씻어내면 좋겠지만 세수조차도 시키기 어려운 아기들을 꼼꼼하게 클렌징시키기는 너무 어렵습니다. 클렌징 티슈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아기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과도한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따라서 물로만 세안해도 씻을 수 있는 유아용 워셔블 선크림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물로도 씻어낼 수 있다고는 하지만 충분히 문질러야 선크림이 씻겨져 나가니 이 점 유의해서 깨끗이 씻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선크림 바르는 방법 

선크림의 양도 중요한데 아기의 경우 50원짜리 동전크기 정도의 양을 잘 펴 발라 줍니다. 외출하기 최소 30분 이전에 발라줘야 외출할 때 자외선 차단효과를 잘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선크림은 한번 발랐다고 하루 종일 효과가 유지되는 것이 아닙니다. 2~3시간 정도 지나면 자외선 차단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약 2시간 정도 간격으로 덧발라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기들에게 추천하는 무기자차 선크림은 유기자차 선크림과 비교해 눈 시림이 없거나 적은 편이지만 아기들은 얼굴을 자주 만지고 눈도 잘 비비는 점을 감안하면 눈 주변은 피해서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선크림 지우는 방법  

선크림을 발라줘도 클렌징이 고민인데요. 기본적으로 선크림은 이중세안이 제일 좋습니다. 하지만 아기에게 과도한 세안은 오히려 역효과입니다. 어느 정도 월령이 되는 아기라면 영유아용 클렌져를 이용해 깨끗이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클렌징 티슈로 닦아내는 방법도 있는데 매일 이용한다면 물리적 자극이 꽤 크기 때문에 매일 이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아기가 많이 어리다면 물로만 세안해도 깨끗이 지워지는 워셔블 선크림으로 시작하면 세안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아기 선크림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생후 6개월 이전에는 선크림을 바르지 않는 것이 좋으니 이 점 유의해서 아기의 건강한 피부를 가꿔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