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육아정보

우리 아기 어린이집 어디로 보낼까? 어린이집 종류 자세히 알아보자

by 원더마미_ 2023. 4. 19.
반응형

 

어린이집 보낼 계획이 있다면 아기 출생신고 하자마자 어린이집 입소 대기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인기 많은 어린이집은 대기자가 많아 보내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오늘은 어린이집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린이집을 보내려면 아이사랑 사이트에서 어린이집 입소대기 신청을 해야합니다. 신청 화면을 보면 정말 다양한 어린이집 종류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중 국공립 어립이집, 민간 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 직장어린이집, 협동어린이집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공립 어린이집

국공립 어린이집은 말 그대로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설치하고 운영하는 어린이집입니다. 나라에서 정한 기준을 따르고 관리가 되기 때문에 많은 양육자들이 우선 순위로 보내고 싶어 하는 어린이집입니다. 국가 예산을 지원받아 운영하는 만큼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으며 아기 보육의 질이 높습니다.

실제 2019년도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한 어린이집 유형별 만족도 조사에서는 직장 어린이집에 이어서 국공립어린이집이 2위를 차지하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그만큼 보내고 선호하는 유형의 어린이집이다 보니 경쟁률이 높아 입소를 원하는 대기자가 많습니다.

 

민간 어린이집

민간 어린이집은 국공립어린이집과는 달리 민간의 단체 또는 개인이 운영하는 어린이집입니다. 국공립어린이집과는 달리 국가 예산 지원의 수준이 낮은 편이다보니 보육료도 높은 편입니다. 보통 다양한 특별활동을 운영하고 있어 아이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그만큼 특별활동비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국가에서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을 위해서 민간 어린이집의 국공립어린이집 전환을 위해서 노력하는 움직임이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민간 어린이집 중에서 국가에서 정한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지방자체단체의 지원을 받아 공공형 어린이집으로 운영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국공립 어린이집과 비슷한 수준의 보육 체계를 갖추게 되어 학부모들의 만족도 역시 올라가게 됩니다. 

 

가정 어린이집 

가정 어린이집은 개인이 가정에 설치하여 운영하는 형태의 어린이집입니다. 보통 아파트 1층에 많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일반 가정집과 같은 환경이다보니 아기들이 공간을 좀 더 친숙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반면 어린이집을 위해 설계된 공간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시설이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기도 합니다. 가정 어린이집은 소규모로 운영되는 만큼 원장이 담임교사와 조리사 역할까지 겸임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직장 어린이집 

직장 어린이집은 회사에서 직원을 위해 운영하는 어린이집입니다. 보통 회사 내부 또는 인근에 설치되어 운영됩니다. 직장에서 운영하는 어린이집인 만큼 근로자의 자녀가 어린이집 정원의 3분의 1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회사 출퇴근 시 자녀와 함께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부분 일하는 부모들이 아이를 맡기는 만큼, 부모들의 근무시간에 맞춰 늦은 시간까지 아이를 맡겨도 부담이 없습니다. 보건복지부가 실시했던 어린이집 유형별 만족도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직장 어린이집은 아이사랑 사이트에서 입소대기 신청을 하는 것이 아니라 별도의 대기 신청을 통해 모집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협동 어린이집 

협동 어린이집은 부모들이 주체가 되고 자본금을 모아 설치하고 운영하는 어린이집입니다.  부모들이 직접 운영하는 형태이다보니 직접 원하는 방향을 설정하고 수준 높은 보육을 할 수 있습니다. 산후조리원에서 만난 엄마들 또는 몬테소리 육아 가치관을 가진 엄마들이 모여서 부모 협동 어린이집을 만드는 사례가 있습니다. 어린이집 공간 임대, 교구 설치, 교사 모집 등 모든 것을 직접 준비해야 하다 보니 초기 단계에서 그만큼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후 자녀를 어린이집에 보내게 되면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형태입니다. 기존 어린이집 보육 시스템을 벗어나 나의 아이를 나의 육아관에 맞게 보육하고자 한다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언론을 통해서 어린이집에서 아이를 학대했다는 많은 뉴스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과연 내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을까 걱정이 많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사명감을 갖고 아이들을 사랑으로 대하는 교사들이 더 많다고 합니다. 좋은 선생님과 친구들을 통해서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어린이집을 잘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