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육아정보

아기 기침 심할 때 완화 방법 7가지

by 원더마미_ 2023. 4. 11.
반응형

Michal Bar Haim , Unsplash

 

최근 소아과를 가보니 대기 인원이 엄청납니다.  전국적으로 기침감기가 유행 중에 있는데요. 어른도 기침이 심하면 잠이 들기 어려운데 어린 아기들은 더 힘들어합니다. 더군다나 아기들은 기침을 하다 보면 토하는 경우도 많이 있지요. 설상가상으로 기침은 유독 밤에 더 심해집니다. 아픈 아기가 밤에 잠들기 어려워하는 것만으로도 힘든데, 아기가 칭얼대다가 토하게 되면 늦은 밤 중에 빨래까지 해야 하는 상황이 펼쳐집니다. 
오늘은 아기가 기침을 심하게 할 때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적정 습도 맞추기

첫번째 적정 습도를 맞춰주는 것입니다. 공기가 건조하면 호흡기도 건조해지고 자극이 되어 기침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가습기가 있다면 가습기를 틀어주고, 가습기가 없다면 젖은 수건이나 빨래를 널어서 습도를 맞춰주도록 합니다. 
실내 적정습도는 40%~60%로 온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18도~20도 사이는 60%, 21도~23도 사이는 50%, 24도 이상은 40%가 적당합니다. 습도가 너무 낮으면 건조해지고 너무 높으면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습도가 되므로 온도에 따라 적정한 습도를 맞춰주도록 합니다. 
 

2. 따뜻한 물 많이 마시기 

어린 아기들은 가래가 있어도 뱉지를 못하는데요. 이때 따뜻한 물을 마셔주면 큰 도움이 됩니다. 건조한 호흡기도 완화시킬 수 있고 가래도 내려갈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너무 어린 아기들은 물을 마시도록 설득하는 것 조차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감기에 걸려 기침까지 하며 보채는 상황에는 더욱더 어렵습니다. 저희 아기의 경우 따뜻한 물을 마셔주면 분명 효과가 있었지만 물을 마시도록 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았습니다. 효과가 좋은 걸 알면서도 활용할 수 없는 방법이었습니다.

3. 상체 높여서 재우기

이것도 저희 아기는 큰 효과를 봤던 방법입니다. 베개를 여러 개 겹쳐 아기의 상체를 비스듬하게 높여서 눕혀줍니다. 보통 기침이 시작되면 멎지 않아서 결국 잠에서 깨는 패턴을 보였는데, 상체를 높여주니 기침이 시작되다가도 이내 진정되고 잠들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희 아기는 굴러다니면서 자기 때문에 엄마가 수시로 자세를 바로 잡아줘야 하는 수고가 필요했습니다. 효과가 확실한 방법 중 하나이니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4. 등 두드려주기

아기를 옆으로 눕힌 후 손바닥을 오목하게 만들어 아기 등을 두드려줍니다. 머리와 골반까지 일자가 되도록 눕힙니다. 두드릴 때는 너무 강하게 두드리는게 아니라 가볍게 두드려 주도록 합니다. 다음은 반대편으로 눕혀 같은 방법으로 두드려 줍니다. 등을 두드려주면 가래가 떨어져 기침이 완화됩니다. 양쪽을 10분간 총 20분 두드려주는데, 3시간 간격을 권장하지만 아침에 일어난 후 저녁에 잠들기 전에만 두드려줘도 아기 상태는 한결 좋아집니다. 손바닥을 오목하게 만들어 두드려야 하는데 적당한 강도로 오래 두드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럴 때는 시중에 판매하는 실리콘 팜컵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두드려야 하는 엄마의 손도 편하고, 실리콘 소재로 만들어져 있어 아기 등을 아프지 않게 두드릴 수 있습니다. 


5. 기침에 좋은 혈자리 자극하기

엄마들 사이에서 효과 좋은 방법으로 널리 알려져있습니다. 준비물은 은박 호일과 밴드입니다. 가운데 손가락 가운데 마디가 기관지와 관련된 혈자리인데 바로 이곳을 자극해 주는 겁니다. 집에 있는 호일을 작고 동그랗게 돌돌 말아 혈자리에 두고 밴드로 감아 고정해 줍니다. 인터넷에 포일 밴드로 검색해 보면 많은 정보와 후기가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6. 기침 패치 처방받기

직접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병원 진료시 기침이 심한 증상을 얘기하면 기침 패치를 같이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기침 패치는 가슴이나 등 윗부분이나 팔 윗부분에 붙여주면 됩니다. 매일 같은 자리에 붙이게 되면 연약한 아기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으니 위치는 조금씩 변경하며 붙여주는 게 좋습니다.
기침 패치는 기관지를 확장시켜 아기가 숨 쉬기 편하게 도와줍니다. 하지만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기침 패치를 붙인 후 팔이나 다리를 떠는 증상이 보이면 바로 떼어내야 합니다.


7. 목에 손수건 둘러주기

친정 엄마에게 아기가 기침에 걸렸다고 말하면, 아기 목에 꼭 손수건을 둘러주라고 말해주십니다. 아이 셋을 키우며 쌓인 경험에서 나온 생생 정보입니다. 추운 겨울철에 목도리를 해서 체온을 지키는 것과 같이 아기 목에 손수건을 둘러주면 체온도 따뜻하게 지켜주고 목을 따뜻하게 해 줘 기침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오늘은 아기가 기침감기에 걸렸을 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밤새 콜록콜록하는 아기도 힘들고, 아기를 돌보는 엄마도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을 텐데요. 아기가 하루빨리 감기에서 회복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