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육아정보

아기 목 가누는 시기, 터미타임(Tummy time) 꼭 해주세요

by 원더마미_ 2023. 5. 13.
반응형

초보 엄마 아빠는 작디작은 아기를 품에 안는 것조차 어색합니다. 저희 부부도 병원에서 퇴원할 때 아기를 직접 품에 안는 게 걱정되어 바구니 카시트를 이용했었습니다. 지금처럼 육아 경험이 있는 상태였다면 아기를 품에 꼭 안고 퇴원했을 텐데, 당시에는 너무 작은 아기를 어떻게 안아야 할지 걱정부터 앞섰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신생아는 목을 가누지 못하다 보니 더욱 조심스럽게 다루게 됩니다.

 

아기는 언제부터 목을 가눌 수 있을까요? 아기마다 발달 시기는 모두 다릅니다. 하지만 평균적으로 생후 3개월부터는 목을 가눌 수 있게 됩니다. 목을 늦게 가누는 아기들도 있어 생후 6개월 정도 되면 목을 완전히 가눌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생후 6개월이 지나도 목을 가누지 못한다면 의사와 상담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기가 목을 가눌 수 있게 되면 아기를 안을 때 목을 받쳐주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아기 안는 것이 훨씬 수월해집니다. 오늘은 아기가 목을 가누는 시기에 해주면 좋은 터미타임(Tummy time)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터미타임을 (Tummy time)이란 무엇일까요? 

터미타임(Tummy time)은 '배'를 뜻하는 'Tummy'라는 단어와 '시간'을 뜻하는 'Time'이란 단어를 합친 말로 아기가 바닥에 배를 대고 엎드려 있는 시간을 말합니다. 아기가 머리를 들어 올리고 팔로 밀어 올리는 자세를 취하기 때문에 목과 상체 근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항상 누워만 있는 아기를 엎드리게 하면 아기가 누워있을 때 사용하지 힘든 근육 부위를 발달시키는데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아기의 목, 허리, 팔, 어깨 근육을 키워주고 앞으로 아이의 근육 발달의 기초를 다질 수 있게 됩니다. 목을 가누고 난 다음에 뒤집기도 하고 배밀이도 하면서 본격적인 근육 발달이 시작됩니다. 

 

터미타임은 언제 하는 게 좋을까요 

생후 2개월이 지나서 아기의 목에 힘이 생기게 되면 터미타임을 시도합니다. 처음에는 아기를 엄마의 배 위에 엎드리게 해서 1분 정도 짧은 시간으로 시작합니다. 아기가 터미타임에 점차 익숙해지면 바닥에서 장소를 옮겨 시도해 보고 시간도 점차 늘려나갑니다. 너무 푹신한 장소는 피하는 것이 좋고 아기를 혼자 두면 질식사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부모는 옆에서 잘 지켜봐야 합니다. 

시간을 점차 늘려가서 하루에 20분~30분 정도 터미타임을 갖도록 합니다.

터미타임은 어른에게는 너무나도 쉬운 자세이지만 아기에게는 엄청난 도전의 시간입니다. 마치 태어나서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요가 자세를 시키는 것과 같은 느낌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기의 컨디션이 좋은 시간대에 터미타임을 갖도록 합니다.

아기가 졸리지 않고 배고프지 않을 때가 제일 좋은 시간대입니다. 반면 아기가 졸리거나 배고플 때는 피해야 합니다. 또한 수유 직후에는 게워내거나 토할 가능성이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낮잠을 자고 난 후 기분 좋을 때, 수유시간 1시간 전 (어른으로 치면 공복 상태일 때), 목욕을 마치고 난 뒤 아기가 기분 좋고 편안한 상태일 때 터미타임을 가지면 좋습니다.

 

 

터미타임은 장점이 아주 많습니다

아기 두상을 예쁘게 만들어줍니다. 계속 같은 방향으로 누워만 있으면 머리가 납작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개를 들고 터미타임을 자주 가진다면 머리가 눌려있는 시간이 줄어들어 좀 더 예쁜 두상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아기의 인지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누워만 있던 환경과 일어나서 보는 환경은 다릅니다. 터미타임을 통해 시각적, 청각적, 촉각적으로 새로운 자극을 받을 수 있고 이것은 아기의 감각 체계가 발달하고 뇌의 신경회로가 발달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터미타임을 통해 아기는 고개를 들고 양팔을 대고 엎드려서 균형을 잡으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미세한 균형 조정 능력이 발달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배앓이 방지에도 좋습니다. 신생아 시절에 배앓이가 있는 아기들이 많이 있습니다. 가만히 누워있는 것보다 터미타임 시간에 온몸의 근육을 써서 움직이는 과정을 통해 배에 차있는 가스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아기의 소화력을 도와주고 배앓이를 방지해 주며, 변비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이처럼 터미타임은 아기 발달에 큰 도움을 주는 좋은 운동입니다. 엄마 배 위에서 엄마 심장 소리를 듣고 엄마와 눈을 맞추며 시작하는 터미타임은 애착 형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기가 목을 가누는 시기가 되었다면 잊지 않고 터미타임을 시작하도록 하세요.

 

 

 

 

 

 

 

 

 

반응형

댓글